교육목표
- 1. 메타버스 플랫폼과 디지털융합콘텐츠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지]
- 2. 인간 중심의 가치를 달성하는 융합콘텐츠를 통해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자질을 겸비하고 [덕]
- 3. 인문학적인 창의성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기술을 다룰 수 있고, 다양한 산업, 학문 분야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고 소통하며 융합할 수 있는 융합콘텐츠 기획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술]
전공소개
기술적 진보와 함께 사회, 문화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는 시대 속에서 인간적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디지털콘텐츠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산업의 영역에서 다양한 분야들 간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그 동안 분절되어 있던 다양한 학문 및 전문 분야 간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전공은 다양한 문화콘텐츠 산업 영역에 첨단 디지털기술과 인문학적 창의력, 감수성, 스토리텔링이 녹아있는, 인문학적 콘텐츠의 강점을 가지는 융합콘텐츠 기획, 제작 전문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차세대 인터넷으로 주목되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인문학 응용 분야를 개척하며 실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함께 길러낼 수 있는 교육에 중요한 방향성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요구사항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접목하고, 소통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제해결 기반의 산학 프로젝트 수업을 확대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산업의 분야와 역할을 이해하고, 새로운 기술과 융합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며 원활한 소통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본 전공에서는 융합콘텐츠의 산업 분야로는 뉴미디어 콘텐츠와 서비스, 뉴미디어 아트와 전시, 게임, K-웹 콘텐츠, K-엔터테인먼트 등을 다룬다. 그리고 융합콘텐츠의 플랫폼과 기술적인 이해의 영역으로 웹, 모바일, 실감미디어, 인터랙티브 뉴미디어 등을 다룬다. 본 전공의 학생들은 전공에서 다루는 산업 분야에서 플랫폼과 ICT 기술을 이해하는 서비스 기획자, 콘텐츠 기획자, 작가, 프로젝트 기획자, 프로젝트 매니저 등 다양한 디지털융합콘텐츠 진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